Android Emulator에서 한글 키보드 사용하기

2022. 7. 23. 13:54DEV/Flutter

반응형

별 생각없이 Emulator를 사용하다가 문득! 한글 입력을 못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영어가 편할리가 없는데 왜 몰랐던 건지...?

Emulator Device Option 살펴보기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언어 설정에서 추가하면된다고 하는데, 내가 사용하는 Emulator에서는 한국어를 추가해도 한글 키보드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래서 알아보니 다른 Emulator에서는 아주 쉽게 한글 키보드 설정이 가능하더라.

나는 원래 Pixel 4 XL에 Rollipop 버전의 Emulator를 사용하고 있었다. 지인에게 물으니 Pixel 2에 Pie를 사용 중인데, 한글 키보드 설정에 문제가 없다고 했다. 그래서 처음에는 시스템 버전의 문제라 생각했다. 그런데 몇 가지 테스트를 해보니 내 생각과 다른 결과가 나왔다.

Device definition Play Store System image 한글 키보드
Pixel 4 XL X Rollipop X
Pixel 2 O Pie O
Pixel 4 XL X Pie X
Pixel 4 O Pie O

Pixel 4를 선택하면 Rollipop은 리스트에 나타나지도 않는다. 정확히 이 규칙이 맞다고 확신은 못하지만  Device 종류나 Play Store에 표시 여부에 따라 한글 키보드 설정이 가능한 것 같다.

Emulator 만들기

다시 만들어야지, 뭐...

Android Sturdio > Virtual Device Manager > Create Device

처음에 지인 설정 따라 Pixel 2로 생성했는데, Emulator의 세로 길이가 너무 짧아보여서 Pixel 4로 다시 설치했다.

버전은 중간 쯤의 Pie로 설치했다.

기본 설정대로 설치를 완료했다.

한국어 키보드 설정하기

이제 한글 키보드를 꺼내보자.

설정 > System > Languages & Input > Laguages > Add a Language > “한국어" 선택 > “대한민국” 선택 > 완료!

드디어 나도 한글을 입력할 수 있게 됐다!!

반응형